경기도에서 오는 2025년부터 임산부 및 출생아에 대한 지원을 대폭 상향한다는 소식입니다. 특히 경기도 산후조리비 상향이 눈에 띄입니다.
요즘들어 매년 지원금액이 늘어나는데요. 그럴때마다 맘카페나 커뮤니티에선 감사하다는 얘기와 함께 너무 아쉽다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한달 혹은 보름차이로 지원금의 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금이 있다는 사실은 감사할 뿐입니다. (물론 내가 낸 세금이긴 하겠지만요.)
이번 포스팅에선 이와 관련된 소식 경기도 “러브아이 프로젝트”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추천글]
경기도 산후조리비 상향, 러브아이 프로젝트
러브아이 프로젝트 중 가장 눈에 띄는 지원 내용은 둘째아 이상 출산시 부터 200만원의 산후조리비가 지원이 됩니다. 제가 기억하는 건 작년까지는 50만원 지원이었는데요. 이번에 정말 통 크게 200만원을 지급해준다고 하여 놀랐습니다.
또한 모든 임산부에게 제공하는 100만원의 교통비 지원금도 있는데 분만취약지역으로 선정된 곳에서 진행이 됩니다.
이처럼 눈에 띄는 5가지 항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임산부 교통비 지원 정책
- 시행시기 : 25년부터
- 지원대상 : 분만취약지역에 주민등록을 둔 임산부 (임신 3개월 ~ 출산 후 6개월)
- 취약지역 : 연천, 가평, 양평, 안성, 포천, 여주
- 지원내용 : 1인 100만원, 대중교통비, 택시비 및 자가용 유류비 지원
분만취약지역에 주민등록을 둔 임신 3개월 ~ 출산 후 6개월의 산모라면 100만원의 교통비가 지원됩니다.
대중교통, 택시, 자가용 유류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 시행시기 : 25년부터
- 지원내용 : 경기도 거주 출산가정에 출생아에게 지원금 지급
- 첫째아 : 100만원
- 둘째아부터 : 200만원
기존 50만원의 산후조리비에서 첫째아 100만원, 둘째아 이상부터 200만원씩 지급이 되게 됩니다.
요즘 집에서 산후조리하기는 정말 어렵기 때문에 산후조리원이 거의 필수인데 부담이 많이 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정책으로 조금이나마 부담이 덜 수 있게 되어 다행인거 같습니다.
3. 엄마 아빠가 처음 학교
- 시행시기 : 24년 8월 ~ 11월
- 지원대상 : 경기도 거주 임신, 출산 예정 부부 55쌍
- 신청기간 : 경기도, 상담센터, 보건소 홈페이지 및 SNS등
- 교육장소 : 경기북부 권역 난임, 우울증상담센터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 주요내용 : 임신, 출산이해, 자연분만 장점, 아빠 아기 돌보기 등 부부참여프로그램
부모로써 처음 겪는 일을 미리 교육을 받아 어느정도 알게 해주는 부모 참여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를 갖게 되면 모든게 낮설고 처음이기 마련인데 그래서 더욱 자주 실수하고 불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어느정도 대비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4. 임신, 출산, 육아 정보 경기똑D
- 시행시기 : 24년 10월부터
- 지원내용 : 개인 맞춤형 정보제공, 신청연계
경기도 임신, 출산, 육아 가정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거나 지원가능한 서비스를 신청 연계가 가능한 어플이 출시됩니다.
경기똑D 앱에서 가능해집니다. 만약 해당 어플이 없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5. 다자녀 공영주차장 할인
- 시행시기 : 25년부터
- 지원내용 : 두자녀이상 다자녀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 2시간 무료, 이후 초과시 50% 감면
두자녀 이상 가정에게 공영주차장 이용 금액 감면을 추진중입니다.
2시간 이내 사용시 100% 면제, 이후 부터는 이용금액 50% 감면을 추진중이라고 하며 지역주민 제한을 두고 있는 곳 역시 해당 조건 폐지를 위해 협의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및 경기도 임신, 출산, 육아 부부에 대한 여러 정책이 있는 러브아이 프로젝트의 일부를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들어 정부 혹은 지자체에서 저출산 정책에 많은 힘을 쏟고 있는 듯 보입니다.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