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킬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경험해보셨겠지만 차량 운전 중 야생동물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하곤 하는데 이를 로드킬 사고라고 흔히 말합니다. 만약 로드킬을 당한 야생동물의 사체를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을 공유해드립니다.
[참고하면 좋은 포스팅]
로드킬 신고 방법
로드킬을 신고하는 방법은 도로 위 불편사항등을 신고할 수 있는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 서비스” 라는 서비스로 쉽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국토부에서 운영중이며 단지 로드킬 뿐 아니라 도로시설 불편한 점 모두를 신고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로드킬과 도로의 홈(싱크홀) 같은 것입니다.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앱 설명을 이어보겠습니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 서비스 소개 (안드로이드)
해당 어플을 설치하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야 하는데요.
14세 미만 혹은 14세 이상 여부에 따라 회원가입 방식이 달라집니다.
회원가입은 간단하니 생략하겠습니다.
이후에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살펴보면 로드킬 뿐 아니라 배수시설 불량, 도로시설물 불량, 노면상태 불량, 포트홀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도로이용시 불편한 점은 모두 신고가 가능합니다.
또한 우측 하단에 “신고전화”를 누르면 해당 서비스를 실행한 기기의 위치를 기반으로 신고위치, 담당기관, 연락처를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전화걸기까지 하면 바로 전화를 걸어 신고할 수 있습니다. 긴박하게 신고해야 한다면 이 기능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로드킬에 대한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단 이미지에서 “로드킬, 낙석”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현위치가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지도에서 선택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불편내용에 대해 최소 5자 이상 최대 250자로 간략하게 작성한 뒤 첨부파일을 첨부하여 상세하게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로드킬 발생 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로드킬 신고)
차량으로 장거리 운행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설치해서 만약을 대비하시면 무척 좋을것 같습니다.